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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객체 리터럴

객체 : 자바스크립트는 객체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다.
원시값을 제외한 나머지값은 모두객체다

원시 타입의 값, 원시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지만 객체타입의 값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객체는 0개 이상의 프로퍼티로 구성된 집합이며, 프로퍼티는 키와 값으로 구성된다.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은 프로퍼티 값이 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의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값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함수도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프로퍼티 값이 함수 일 경우, 일반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서드라 부른다.
이처럼 객체는 프로퍼티와 메서드로 구성된 집합체이다.
프로퍼티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값(data)
메서드 :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동작(behavior)

이처럼 객체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값(=프로퍼티)과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동작(=메서드)을 모두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상태와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할 수 있어 유용함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 
c++나 자바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는 클래스를 사전에 정의하고 필요한 시점에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를 호출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함
(인스턴스 = 클래스에 의해 생성되어 메모리에 저장된 실체를 말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는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포함한 개념, 인스턴스는 객체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실제로 존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용어)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로서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와 달리 다양한 객체 생성 방법을 지원함
그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 객체 리터럴을 사용하는 방법
리터럴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 또는 약속된 기호를 사용해 값을 생성하는 표기법을 말함
객체 리터럴 : 중괄호 ({...}) 내에 0개 이상의 프로퍼티를 정의함, 변수에 할당되는 시점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 리터럴을 해석해 객체를 생성함. 이때 중괄호는 코드블록이 아님에 유의할 것

프로퍼티 : 객체는 프로퍼티의 집합이며, 프로퍼티는 키와 값으로 구성됨
프로퍼티를 나열할 때는 쉼표로 구분함.일반적으로 마지막 프로퍼티 뒤에는 쉼표를 사용하지 않으나 사용해도 상관은 없음
프로퍼티 키 :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반드시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따를필요없으나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따르지 않는 이름에는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함)
프로퍼티 값 :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를 중복 선언하면 나중 선언한 프로퍼티가 먼저 선언한 프로퍼티를 덮어쓴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동적으로 프로퍼티 이름을 생성할 수 있는데 표현식을 ([...])대괄호로 묶어서 사용해야함 (ex obj['prop' + '-' + ++i] = i )

11장 원시값과 객체의 비교
원시타입과 객체타입을 구분하는 이유
- 원시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고, 객체 타입의 값은 변경 가능한 값이다.
- 원시값을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실제 값이 저장,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참조값이 저장
- 원시값을 갖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원시값이 복사되어 전달되는데
이를 값에 의한 전달이라고 함/ 객체의 경우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 되는데 이를 참조에 의한 전달이라고 함

불변성을 갖는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이외에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원시값을 할당한 경우, "변수는 a값을 갖는다" 또는 "변수의 값은 a다"라고 표현한다.
객체를 할당한 변수의 경우 "변수는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 또는 "변수는 객체를 가리키고 있다"라고 표현함

객체는 원시값과 다르게 여러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

얕은 복사 : 객체를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경우 한 단계까지만 복사하는 것 const c = { ...복사대상}
깊은 복사 : 객체에 중첩되어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하는 것 const c2 = _.cloneDeep(복사대상)

참조에 의한 전달 :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하게 되는데, 이를 참조에 의한 전달이라고 함. 두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하게 되므로,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하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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